취준결산 - 개발자 취준일기 #1
취직 한 다음에 쓰는 취준 일기ㅎㅎ
나는 작년 8월에 학교를 졸업했고 작년 12월부터 취준을 시작했다. 그리고 취준에 성공해 지금은 싱싱한 현직 신입 개발자! 나도 취준 때 자기소개서를 쓸 때나, 면접이 있을 때 여러 블로그를 찾아보며 많은 도움과 힘을 받았다. 그렇기에 나도 나의 취준 과정을 공유하려고 한다. 나의 개인정보도 있고 회사의 기밀도 있기 때문에 모든 걸 공개할 수는 없지만… 곧 본격적으로 하반기 공채가 시작될텐데 부지런히 써야겠다ㅋㅋㅋㅋㅋ 내가 다룰 내용은 “자소서, 인적성, 코딩테스트” 정도가 될 것 같다.
아래는 나의 소중한 개인정보
- 학교: 인서울 전기과
- 학점: 4.03/4.5
- 자격증: 정보처리기사
- 영어점수: TOEIC 990, TOEIC Speaking 170
- 대외활동/인턴: SK 하이닉스 2개월 인턴, 교내 연구실 6개월 인턴
- 프로젝트: 학교 프로젝트, 연구
- 기타 스펙: 3년 교내 장학생, 3년 동아리 활동 8. 스킬: Python(중), C++/C(중), 리눅스(상), 딥러닝/TensorFLow(중), Java(하)
- 기타 사항: 1년 휴학, 1학기 추가학기
처음 취준을 시작할 때는 많이 걱정했다. 일단 공대이긴 하지만 컴공도 아니고 참여한 프로젝트도 학교 프로젝트가 다였다. 게다가 프로젝트 중 절반은 컴공 관련이 아니라 전기과 프로젝트였으니까. 학교랑 연구실에서 파이썬이랑 C++만 주구장창해서 현업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자바도 잘 못하고ㅠㅠ 그래도 이미 어쩔 수 없는 거 내가 짱이야!라는 마음가짐으로 임했다ㅋㅋㅋㅋㅋ 취준을 하면서 느낀 건 프로젝트보다는 결국 기본 실력과 CS지식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. 물론 아직 기회가 있으면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게 좋지만 나같은 사람들 쫄지 말라구ㅋㅋㅋㅋㅋ
내가 지원한 분야는 IT 개발자, 그 중에서도 데이터 엔지니어, 머신러닝 엔지니어였다. (백엔드는 자바를 못해서 안돼) C++ 스킬을 살리려면 제조업 회사 위주로 지원해야 더이상 전기과와 엮이고 싶지 않았다ㅋㅋㅋㅋ 개인적으로 취준은 정말 거지같았다… 멘탈 터지는 것도 있지만 요즘 취업전형이 너무 복잡했다. AI면접, 코딩테스트, 인적성, 면접 1차/2차 까지. 게다가 회사마다 어디는 코테 보는데 어디는 면접 보고 하니까 스케줄 관리를 잘 못하는 나로써는 너무 힘들었다.
잡담 그만하고 취준 결산을 하자면 아래와 같다.
- 서류: 17개 중 15개 합, 2개 탈 (3개는 채용연계형 인턴)
- 인적성/AI면접: 8개 중 7개 합, 1개 전형 포기
- 코딩테스트: 10개 중 10개 합
- 1차 면접: 14개 중 6개 합, 3개 탈, 5개 전형 포기
- 2차 면접: 6개 중 5개 합, 1개 탈 (최종합격 4개 중 2개는 채용연계형 인턴)
전형이 진행될 수록 쭉쭉 잘 걸러진닼ㅋㅋㅋㅋ다섯 개의 회사에 최종합격을 했는데 내가 선택한 회사는…비밀이다(ㅎ). 전형별로 탈락하거나 포기한 회사들은 아래와 같다. 근데 회사마다 전형이 다 달라서 (AI면접+인적성 + 코테 + 면접의 환장의 조합도 있었음)
- 서류
- 합: 신한은행, 국민카드, 현대차, 기아, 현대모비스, 삼성전자, SK텔레콤, LG유플러스, 엔씨소프트(인턴), SK C&C(인턴), 라인(인턴), 넥슨코리아(수시), 신한금융투자, 카카오브레인(수시), 지금회사
- 탈: NH투자증권, SSG.COM
- 인적성/AI면접
- 합: 신한은행, 국민카드, 신한금융투자, SK C&C, SK텔레콤, LG유플러스, 삼성전자
- 탈: X
- 포기:현대모비스
- 코딩테스트
- 합: 신한은행, 국민카드, 기아, LG유플러스, 엔씨소프트, SK C&C, 라인, 넥슨코리아, 신한금융투자, 카카오브레인, 지금회사
- 탈: X
- 포기: X
- 1차 면접
- 합: 현대차, SK C&C(인턴), 엔씨소프트(인턴), 신한금융투자, 지금회사 , 삼성전자
- 탈: 신한은행, 국민카드, SK텔레콤
- 포기: LG유플러스, 기아, 라인, 카카오브레인, 넥슨코리아
- 2차 면접
- 합: SK C&C, 엔씨소프트(SK와 엔씨소프트는 1차 면접만 있음) , 신한금융투자, 삼성전자, 지금회사
- 탈: 현대차
- 포기: X
다음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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